단축키 설명

리플

리플 [ XRP ] 소개
Ripple 거래하기

코인원은 리플의 공식 파트너사로서, 리플(XRP)을 상장하여 회원들이 거래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인원은 상장에 앞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다음과 같은 명세서를 공시하고 있습니다. 회원께서는 리플(XRP) 거래 전, 하단의 명세서를 참고하셔서 안전한 거래가 되시길 바랍니다.

※ 본 명세서는 회원님들의 이해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한 내용이며, 투자 권유의 의도는 일절 없음을 안내드립니다.




Overview

리플(Ripple)은 분산원장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입니다. 동명의 토큰인 리플(XRP)을 내부 화폐로 사용합니다.



리플(XRP)이란?

리플(XRP)은 금융 거래를 위한 인터넷 프로토콜인 ‘리플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이자 기초 화폐입니다.

이 토큰을 매개로 전 세계 어디든지 각 나라의 화폐를 단 몇 초 내로 송금할 수 있어 혁신적인 실시간 통화 거래가 가능합니다.



리플 프로토콜이란?

리플 프로토콜은 분산원장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총액결제 시스템(RTS)’으로 국제결제시스템망(SWIFT)을 대체할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 해 전 세계 전자 결제 규모는 약 5천억 건으로 이 결제를 처리하는데 엄청난 시간과 수백억 원의 비용이 듭니다. 리플 프로토콜은 P2P 개념을 환전 거래에 적용하여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입니다. P2P네트워크는 서로 모르는 사람 혹은 은행 간의 외환 거래를 중개하는 다리를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SWIFT와 같은 중개기관이 필요하지 않아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한 국제 결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합니다.

  • 결제 비용 감소: 중개기관을 거치지 않으므로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실시간 결제: 전 세계 어디든 트랜잭션 당 3.5초가 걸리며 즉각적인 정산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기술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리플 프로토콜 기본 설명서(한국어) [PDF]



리플(XRP)의 역할

리플(XRP)은 리플 프로토콜에서 ‘연결 통화’(Bridge currency)의 역할을 합니다.

기존 통화 시장에서는 수요가 적은 희귀 통화를 거래하기 매우 불편하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예를 들어 원화(KRW)를 동아프리카 잠비아에서 사용되는 콰차(ZMK)로 바꾸기 위해서는 중간에 수많은 외환 중개업체를 거쳐야 했습니다. 즉, 적은 유동성과 다수 중개자가 개입하는 통화는 경쟁력있는 환율을 제공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반면 리플 프로토콜에서는 전 세계 어떤 통화도 리플(XRP)로 직접 연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외환시장에서 달러(USD)가 하는 역할과 유사하게, 리플(XRP)은 적은 수의 통화 쌍에 유동성을 집중시켜 경쟁력 있는 환율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한편 리플(XRP)은 달러(USD) 거래와 달리 은행 계좌를 요구하지 않기 문에 서비스 수수료나 추가 운용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리플(XRP)을 통하면 기존 환율보다 훨씬 더 경쟁력 있는 외환 가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리플(XRP)의 특징


  • 초기 1천억 개 발행: 리플(XRP)의 가장 큰 특징은 인플레이션이 없다는 점입니다. 비트코인처럼 시간이 지날수록 화폐 총량이 늘어나는 대부분 가상화폐와 달리, 리플은 초기에 총 1천억 개가 발행돼 더 이상 추가 발행되지 않습니다.
  • 트랜잭션당 0.00001 XRP 수수료 지불: 리플 프로토콜은 네트워크 스팸 공격을 막기 위해 거래 시마다 0.00001 XRP가 수수료로 차감됩니다. 이 수수료는 영원히 소멸되기 때문에, 전체 토큰 수량이 매우 느린 속도로 줄어든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확장에 따른 가치 상승: 현재 리플 네트워크에는 전 세계 주요 금융권 75개가 참여하고 있으며 매년 빠른 속도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리플 네트워크가 널리 보급될수록 수수료 소멸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토큰이 희소해지므로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높아진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리플(XRP)의 분배, 유통 구조

리플(XRP)은 다른 암호화폐와 달리 중앙집중화된 발행, 유통구조를 가집니다.

비트코인을 포함한 대부분의 암호화폐들은 ‘채굴(mining)’이라는 과정을 통해 신규 코인을 발행하고 ‘채굴자'들이 이를 유통하는 방식입니다.

반면 리플의 경우, 초기 발행된 1천억 개 코인의 공급과 유통을 개발사인 ‘리플(Ripple)’이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리플사는 총 량의 약 62%를 보유하고 있으며, 사업 개발 단계에 따라 전략적으로 시장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리플사는 유동성 공급자들의 인센티브로 리플(XRP)을 지급하고 있으며 이밖에도 기관 투자자들에게 리플(XRP)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코인을 제한적으로 유통하고 있습니다.

리플사에 따르면, 2021년 말까지 본사가 약 50%(500억XRP)를 보유할 계획을 밝혔으나, 리플사의 재량과 시장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코인마켓캡 2017년 5월 12일 기준

초기 발행액 전체 공급량(5월 12일 기준)
100,000,000,000 XRP
(1천억개)
99,994,799,156 XRP
시장 유통량(38%) 개발사 보유량(62%)
38,305,873,865 XRP 61694126135 XRP


개발사 리플(Ripple) 소개

구글 벤처스가 투자하고 전세계 주요 은행들이 앞다퉈 제휴하는 촉망받는 기업

리플은 2012년 IT금융계의 거물급 인사인 크리스 라센과 제드 맥칼레브가 설립했습니다. 현재는 현재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실리콘 벨리와 월스리트 출신의 보안전문가, 암호전문가 등 150명의 직원을 두고 있습니다.

법인명 소재지
리플 (前 Ripple Labs, OpenCoin) 미국 샌프란시스코
대표자 홈페이지
크리스 라르센(Chris Larsen) https://ripple.com
설립일 사업분야
2012년 금융, 핀테크, 결제
임직원수 투자금
약 150명 (2017년) $94.5m


투자사 소개

구글 벤처스, 액센추어, SBI홀딩즈, IDG 캐피털 파트너스 등 27개 투자사로부터 총 7번에 걸쳐 $93.6m을 투자받았습니다.



파트너사

리플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금융기관은 총 75개입니다. 올해 3월 전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은행인 미츠비시도쿄 UFJ은행(MUFG)을 포함하여 일본의 47개 은행과 파트너쉽을 체결했습니다. 리플 네트워크의 확장은 전 세계 유저들의 리플 환금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뉴스 보도

2017. 05. 08 CoinTelegraph
리플, 이더리움 제치고 암호화폐 시장 내 2위 규모로 진입
2017. 05. 08 The Merkle
리플 가격 24시간 동안 70% 상승
2017. 04. 27 Economic times
리플, 인도 국영지불조합(NPCI)과 글로벌 결제 송금 논의 단계
2017. 04. 26 Yahoo Finance
75개 이상의 은행사 리플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참여
2017. 04. 21 Finextra
BBVA은행, 리플 프로토콜로 첫 실시간 해외 송금
2017. 03. 02 Coindesk
일본 47개 은행, 리플의 분산원장 파일럿 성공적으로 마쳐
2017. 01. 10 CNBC
비트스탬프, 리플 통화 XRP 거래 플랫폼에 추가


관련 웹사이트




투자자 유의사항

코인원에서 거래되는 모든 가상화폐는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가치를 어떠한 형태로 코인원에서는 보증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투자에 신중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세서에 기재된 사항은 최대한 객관적인 시각에서 작성된 사항이나 이에 따른 거래는 주관적으로 판단하여 결정하여야 하며, 코인원은 명세서의 기재된 모든 내용에 대하여 검증 의무가 없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