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축키 설명

코인원 마진거래

마진거래 시작하기

마진거래는 증거금으로 추가 자금을 제공받아더 큰 투자수익을 추구하는 레버리지 투자 방식입니다.

  • 최대 n배 레버리지

    최대 n배 레버리지로 거래 가능하며, 증거금을 추가하면 증거금률을 낮출 수도 있습니다.

  • 쉬운 마진거래

    주문 즉시 자동으로 빌려 거래할 수 있습니다.

  • 편리한 포지션 관리

    마진거래에 최적화된 편리한 포지션 관리 UI를 제공합니다.

마진거래 안내 및 용어설명

마진거래는 레버리지를 적용한 신규주문으로 포지션을 생성하고, 생성된 포지션으로 손익을 관리하여, 청산주문을 통해 포지션을 청산하여 손익을 실현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미지를 자세히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신규

신규주문

신규주문(Open order)은 포지션(Position)을 만드는 주문을 말합니다.
n레버리지로 신규주문을 하면, 신규주문 전체 금액의 1/n 만큼을 거래가능 KRW에서 가져와 개시증거금으로 사용하며, 전체 주문 금액을 코인원 거래소로부터 제공받아 포지션을 만드는 주문을 하게됩니다.
신규주문은 일반거래와 마찬가지로 주문창에서 주문할 수 있으며, 지정가 주문만 가능합니다. 일반거래와 마찬가지로 아직 체결되지 않은 미체결 주문은 미체결 주문목록에 표시됩니다. 미체결 주문에 표시된 신규주문은 언제든 취소할 수 있습니다. 단, 부분취소는 불가능합니다.
주문을 한 시간으로부터 24시간 안에 체결되지 않으면 자동으로 주문이 취소됩니다.

개시증거금

개시증거금(Open Margin)은 마진거래에서 담보가 되는 투자 원금을 말합니다.
증거금은 신규주문할 때 거래 가능 자산에서 차감되어 사용중 상태가 되며, 이후 반환될 때까지 사용중 상태를 유지하며, 신규주문을 취소하거나 포지션을 청산할 때까지 반환되지 않습니다.
포지션이 생성된 이후, 원할 경우 포지션에 증거금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증거금률이 낮아지고, 마진콜 가격이 변경됩니다. 추가한 증거금도 마찬가지로 임의로 반환할 수 없습니다.

증거금률

증거금률(Margin rate)은 포지션에서 보유 금액 대비 증거금의 비율을 말합니다.

레버리지

레버리지(Leverage, 지렛대)는 금융에서 ’적은 돈으로 큰 돈을 운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쓰입니다.
n배 레버리지는 투자원금의 n배를 운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포지션

포지션이란?

포지션(Position)은 어느 가격에 어느 만큼의 금액을 어느 방향(오를지, 내릴지)으로 투자했는지에 대한 입장 또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진거래에 있어 포지션은 생성, 관리, 청산의 과정을 거쳐 수익실현을 목표로 합니다.
포지션은 최초 신규주문 체결부터 7일간 유지되며, 7일 안에 청산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시장가 청산됩니다.
포지션으로 사용중인 증거금은 청산할때까지 거래 자산에서 사용중으로 표시됩니다.

포지션의 생성

신규주문체결되면 포지션이 생성됩니다.
포지션이 매수 신규주문으로 생성되었는지, 매도 신규주문으로 생성되었는지에 따라 매수포지션, 매도포지션으로 나뉩니다. 매수/매도 양 포지션은 서로 섞이지 않지만, 같은 포지션은 기존 포지션이 있을 경우 합쳐지게 됩니다. 포지션이 합쳐지면 평균가격과 마진콜 가격, 증거금, 증거금률 등이 변경됩니다.

포지션의 관리

마진거래는 일반거래와는 다르게 신규주문을 통해 포지션이 열리고, 그 포지션을 청산해야만 손익이 실현되기 때문에, 거래참여자는 포지션의 생성부터 청산까지 마진거래의 수익을 추구하고 손실을 줄일 수 있도록 포지션을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포지션은 가상화폐 시세 변화에 따라 이익이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익과 손실을 손익이라 부르며, 손익금손익률(%)로 표시됩니다.
손실이 증거금만큼 커질 경우, 마진콜(강제청산)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거래참여자는 마진콜 위험을 낮추고, 증거금률을 조정할 목적으로 증거금 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증거금 추가 금액에는 제한은 없습니다.
포지션은 최초 신규주문이 체결된 시점(부분체결 포함)부터 7일간 유지되며, 7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시장가 청산이 이루어집니다. 자동 청산되기 전에 포지션을 직접 청산하여 수익을 보전하고 손실을 최소화하여야 합니다.

포지션의 청산

거래참여자는 포지션으로 발생되는 수익에 대한 권리를 행사하거나, 손실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며, 이는 포지션을 청산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청산은 청산주문으로 직접 할 수 있습니다. 청산을 하게되면, 포지션의 손익과 증거금을 반환받으며, 손실인 경우 증거금에서 손실이 차감되어 반환받습니다.
포지션은 최초 신규주문 체결(부분체결 포함)된 후 7일간 유지되며, 7일 이후 자동으로 청산됩니다.
시세변동에 따라 증거금에 해당하는 손실이 생기면 강제청산(마진콜)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청산

청산주문

청산주문(Close order)은 포지션을 닫는(청산하는) 주문을 말합니다.
청산주문은 신규주문과는 다르게 포지션 영역에서만 주문을 할 수 있으며, 지정가 신규/청산 주문시장가 청산 주문이 가능합니다.
일반거래와 마찬가지로 아직 체결되지 않은 Making 주문은 미체결 영역에 표시됩니다. 미체결 주문에 표시된 청산주문은 언제든 취소할 수 있습니다. 단, 일반거래처럼 부분취소는 불가능합니다.
시장가 청산은 입력한 주문 수량에 관계없이 보유수량 전체를 시장가로 청산합니다.
청산주문을 하게되면 주문량 만큼 포지션의 청산가능수량이 줄어듭니다.
청산주문이 체결되면 체결된 만큼 포지션의 청산가능수량과 보유수량이 줄어듭니다.
청산주문이 체결되면 일반거래와 마찬가지로 체결 금액에 대해 거래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강제청산(마진콜)

코인원 마진거래에서 강제청산(마진콜)은 포지션의 손실이 증가하여 증거금에 상당하는 손실이 발생할 때 강제 청산이 이뤄지는 것을 말합니다. 강제청산(마진콜)이 발생하면 증거금을 모두 잃거나 거의 잃게됩니다.
신규주문이 체결되어 포지션이 생성되면, 강제청산(마진콜)이 발생하는 마진콜 가격을 자동 계산하여 포지션 화면에 표시해줍니다. 시세가 마진콜 가격에 도달하게되면 강제청산(마진콜)이 일어납니다.
강제청산(마진콜)이 일어나지 않도록 투자자의 충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포지션에 증거금을 추가하면, 마진콜 가격을 더 안전한 방향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코인원 마진거래에서는 마진콜 가격과 같이 마진콜 위험도라는 지표를 제공합니다. 마진콜 위험도는 포지션 평균가와 마진콜 가격 사이에 현재가가 어느 정도에 위치하는가를 수치로 나타낸 지표로써, 0%에 가까울수록 강제청산(마진콜)으로부터 안전하며, 100%가 되면 강제청산(마진콜)이 일어납니다.

강제청산(마진콜)이 될 때는 기존 미체결 주문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매수포지션이 강제청산될 때는 해당 포지션의 미체결 청산주문과 미체결 신규매수주문이 취소되며, 매도포지션이 강제청산될 때는 해당 포지션의 미체결 청산주문과 미체결 신규매도주문이 취소됩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코인원 고객센터로 문의주세요.

실시간 채팅
채팅에 참여하려면 하세요.
  • {$ message.time $}
    {$ message.displayLevelShort $} {$ message.nickna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