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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자주 묻는 질문

가입 및 탈퇴

인터넷 익스플로러 구 버전이나 안드로이드 기본 인터넷 앱에서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크롬 브라우저나 인터넷 익스플로러 최신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코인원은 고객님의 원활한 거래를 위해 크롬(Chrome) 브라우저를 권장합니다.

Google Chrome 설치하기

내국인은 본인 명의의 휴대폰으로만 본인 인증이 가능합니다.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없는 경우 본인 인증을 할 수 없습니다.

단, 재외국민, 외국인은 신분증/여권 및 본인 사진과 해외 거주 증명 자료로 본인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인증 자료 제출 안내]를 참고해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인증 자료 제출 안내 - 해외 거주 증명

기업회원으로 가입을 원하는 경우, 몇 가지 인증 자료와 설문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인증 자료 제출 안내]를 참고해서 기업회원 가입 요청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인증 자료 제출 안내 - 기업회원 가입

잔고를 모두 출금한 후, [인증 자료 제출 안내]를 참고해서 탈퇴 요청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인증 자료 제출 안내 - 회원 탈퇴

입금 및 출금

입금 처리가 되지 않는 경우는 다음과 같으며, [인증 자료 제출 안내]를 참고해서 입금 사실 증명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 출금계좌로 등록한 계좌에서 입금하지 않은 경우
- 등록 계좌에서 입금하더라도 입금자명(적요)을 변경하여 입금한 경우
- 출금계좌와 연결된 카드 또는 통장으로 타은행 ATM에서 입금한 경우

인증 자료 제출 안내 - 입금 사실 증명


만약 타인의 계좌에서 입금하였다면, 법적효력이 있는 송금확인증 등 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타인의 계좌에서 입금]을 참고해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인증 자료 제출 안내 - 타인의 계좌에서 입금

비트코인은 1컨펌이 되야 입금되며, 1컨펌이 될 때까지 약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단,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미승인 거래가 과도하게 쌓이면 컨펌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미승인 거래수 - blockchain.info

정보 변경

인증 계좌는 초기화 후 다시 직접 등록하는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인증 자료 제출 안내]를 참고해서 인증 계좌 변경(초기화) 요청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인증 자료 제출 안내 - 인증 계좌 변경(초기화)

휴대폰 번호는 초기화 후 다시 직접 휴대폰 본인 인증으로 등록하는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인증 자료 제출 안내]를 참고해서 휴대폰 번호 초기화 요청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인증 자료 제출 안내 - 휴대폰 번호 변경


가입자와 사용자의 명의가 다른 경우, 원칙적으로 해당 휴대폰 번호로 인증이 불가능합니다.
단, 가족 명의 휴대폰 또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회사 명의 휴대폰은 예외적으로 허용합니다.
- 가족 명의 휴대폰: [통신사 이용계약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 회사 제공 휴대폰: [통신사 이용계약증명서], [재직증명서]
위 서류를 인증 자료 제출 이메일에 추가로 첨부하여 보내주시면, 휴대폰 번호를 변경해드립니다.

OTP

휴대폰의 시간 설정이 자동인지 확인해보세요. 수동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서버 시간과 차이가 나서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OTP 인증 번호는 서버 시간과 몇 초라도 차이가 나면 틀리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시간 자동 설정 안내:  삼성 갤럭시   아이폰

OTP 앱이 설치된 휴대폰을 잃어버렸거나, OTP 앱을 지워서 로그인을 할 수 없을 경우, OTP 번호 입력 화면에서 [OTP 인증을 할 수 없나요?]를 눌러 [복구코드]를 입력해 직접 OTP 사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복구코드]를 분실하여 직접 OTP 사용을 중지할 수 없는 경우, [인증 자료 제출 안내]를 참고해서 OTP 초기화 요청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인증 자료 제출 안내 - OTP 초기화

수수료

수수료 안내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수수료 안내

멀티시그 지갑

멀티시그 지갑은 Private Key (개인키) 3개를 제공해주는 지갑 시스템입니다. 이 3키 중 2개는 오로지 고객님만 컨트롤 하고 볼 수 있으며 나머지 하나는 코인원(빗고)에서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키 3개 중 2개가 있어야 멀티시그 지갑에 비트코인을 보내거나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키 3개 중 혹시 하나가 해킹 당하거나 잃어버려도 비트코인을 안전하게 찾을 수 있는 기술입니다.

[거래소 - 계좌관리 - 새 지갑 만들기]에서 안내에 따라 멀티시그 지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새 지갑 만들기

멀티시그 지갑을 만드시면 만드시는 순간 3개의 키가 생성됩니다. 이 중 하나는 코인원/빗고가 가지고 컨트롤하고 나머지 2개는 고객님에게만 제공되며 컨트롤 하셔야 합니다. 이 2개의 키들이 담긴 정보는 이메일로 보내드립니다. 이 정보를 KeyCard로 부릅니다. 이 KeyCard의 정보는 고객님의 Passcode로 암호화 되어있기에 어느 누구든 KeyCard 하나로만은 고객님의 멀티시그 지갑을 열 수 없습니다. 따라서 고객님의 Passcode는 특히 중요하며 Passcode와 KeyCard 둘다를 분실하시는 경우에는 고객님의 비트코인을 찾을 수 없게 됩니다. 2개 키 중에 하나는 고객님의 Passcode와 연결되어 있어 코인원 사이트에서 Passcode를 입력하시면 2개의 키중에 하나의 암호화가 풀리고 코인원/빗고가 가지고 있는 다른 키 하나로 열 수 있습니다.

멀티시그 지갑은 저희 코인원에서 컨트롤하는 지갑이 아닙니다. 고객님께서 멀티시그 지갑을 만드신 후 코인을 전송하시면 코인원은 더 이상 고객님의 패스코드 혹은 KeyCard없이 만지지 못합니다. 따라서 코인원이 해킹되도 고객님의 멀티시그 지갑에 있는 비트코인은 안전합니다.

이런 경우 코인원에서 고객님의 KeyCard에 Part C에 나온 암호화 지갑 Passcode의 QR Code를 가지고 코인원이 복구 할 수 있도록 진행합니다. 하지만 코인원도 이 KeyCard없이는 고객님의 Passcode를 알아낼 수 없습니다. 즉, Passcode를 다시 찾아낼 수 있는 방법은 이 KeyCard뿐입니다. 꼭 KeyCard를 안전하게 보관하세요! 코인원은 KeyCard를 한 장 이상 프린트하신 후 이메일은 삭제 하시고 안전한 곳들에 보관하시길 권장합니다.

코인원에서 생성하신 멀티시그 지갑의 주소들은 코인원에서 ‘Whitelist’ 처리를 합니다. 그래서 코인원 거래지갑과 코인원 멀티시그 지갑으로 비트코인 전송은 실제로 블록체인에 태우고 컨펌을 기다리지만, 즉시 거래를 위하여 코인원이 송금을 0 컨펌에서 먼저 인정을 합니다. 따라서 코인원 고객님들은 지연 없이 바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외부 지갑 출금/입금은 컨펌을 기다려야 합니다)

이 KeyCard는 인쇄 및 오프라인 저장 장치에 보관하시는걸 권장합니다. 출력된 종이 혹은 USB 스틱은 은행 금고 또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른 위치에 사본도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KeyCard를 잃어버리거나 손상한 경우에도 고객님의 비트코인은 안전합니다. 고객님의 지갑 Passcode과 코인원측의 키로 지갑 접속은 가능하지만 사실상 KeyCard를 잃어버린 지갑주소는 더 이상 쓰지 않고 새로운 지갑주소를 만드는걸 권장합니다.

걱정 마세요! 이 KeyCard의 모든 정보는 암호화 되어 있기에 고객님의 지갑 Passcode없이는 접속 불가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KeyCard를 최대한 노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님의 KeyCard와 BitGo의 Open Source 소프트웨어(https://github.com/bitgo)로 멀티시그 지갑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단, 코인원과 BitGo가 제공하지 않은 소프트웨어에는 고객님의 KeyCard 정보를 게시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안됩니다! Passcode와 KeyCard를 모두 갖게되면, 누구든 고객님의 멀티시그 지갑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님의 지갑 Passcode는 기억하거나 KeyCard와는 다른 방법으로 보관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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